주식 노하우와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주식창고/주식공부

곧 3분기 실적발표 !! 실적발표 時 꼭 알아 두어야할 것.

청년업자김선생 2020. 11. 7. 16:32

 안녕하세요. 곧 3분기 실적발표가 있을 예정인데요. 이 부분에서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1. 기업 실적발표

 기업 실적발표에서 기업실적은 어떤 것을 의마하는 것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기업 실적이란 크게 매출액, 영업이익, 경상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으로 세분화 됩니다.  즉, '어떤 기업이 특정 기간동안 얼마만큼의 매출과 수익을 냈는가'를 의미합니다. 실적 발표는 기업의 재무제표가 업데이트 되는 중요한 순간인 동시에 해당 기업의 주가가 요동 칠 수 있는 이벤트 이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들이 귀를 쫑긋 세울 수 밖에 없습니다.

 

2.어닝쇼크와 어닝서프라이즈?

 본격적으로 실적 발표에 대해 배워보기 전, 꼭 알아야 할 주식용어가 있는데요. 투자자들을 울고 웃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와 어닝쇼크 입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란, 깜짝 놀랄 만큼 좋은 실적을 발표했을 때 쓰는 용어 입니다.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 주는 기업들이 나오면, 시장의 관심은 해당 기업에 집중되고 주가 또한 상승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어닝 쇼크란, 어닝 서프라이즈와 반대 개념으로 기업의 실적이 너무 안 좋아 투자자로 인해 놀라다 못해 충격을 안겨준다는 의미로 쓰이는 용어입니다. 기업이 어닝쇼크의 실적을 발표한다면 해당 종목은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때때로 하한가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3.기업실적발표 전에 살펴봐야 할 것들?

 기업실적발표가 다가오면 투자심리가 큰 작용을 하게 됩니다. 실적의 좋고 나쁨은 일반투자자가 쉽게 알 수 없어도, 투자 심리에 의한 주가변동으로 미리 실적에 대해 점쳐볼 수 있는 것입니다. 대형주의 경우, 호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감이 높을 때 주가가 미리 오르게 되며, 실적발표 이후 예상치 보다 높은 실적이 발표 됐다면 올해 경영계획을 보다 높게 내놓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적인 상승반응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대응하느것도 매매의 한가지 방법인 것입니다.

반면에,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미리 주가가 조금씩 하락하며 역배열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그 시점에서 예상과 같이 실적이 예상치 보다 낮게 발표된다면 주가의 단기 하락폭은 커지게 됩니다.

주주총회에서 매출액과 손익구조에서 30%이상 변동이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손익구조가 30%이상 늘어난 기업들은 일시적으로 늘어난 실적 인지, 아니면 영업이익이 개선되어 늘어난 실적인 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업이익이 개선되어 실적이 늘어난 기업이라면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할 때 저가매수 전략을 취한다면, 향후 주가 상승의 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4. 반드시 살펴보야할 것들

 마지막으로, 향후 실적발표를 접할 크레오너를 위한 체크포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실적이 발표되면, 단편적인 순익액보다 현금흐름표와 매출액, 영업이익률(매출액대비 영업이익 수준), 이자비용, 갑작스런 매출변동 등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엽업이익 등의 실적이 잠정치여서 회사의 정확한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금 흐름표는 기업들이 실적에서 뺄 수 있ㄴ 이전 비용은 물론, 부채의 할부 상환액 또한 고스란히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초의 현금성 자산과 기말 현금성 자산의 증감을 살펴보면 실질적으로 이 회사가 얼마만큼의 현금을 창출했는지 확인 할 수 있으니 유용하실거에요~

참고로 정확한 실적자료는 전자공시시스템(Dart)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장회사는 분기,반기,년간의 실적에 대해서 회계감사를 받은 자료로 공시를 해야하기 때문에 회사명으로 검색하면 과거자료부터 최근 자료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